국채상대시가배당율 및 배당성향을 이용한 배당주 투자법

“치과의사 피트씨의 똑똑한배당주 투자”의 내용 중, 국채상대시가배당율 투자법을 이용해 배당주 투자 매력도를 산출하고, 이를 배당성향과 비교하여 배당주 투자가 적합한지 여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피트황님의 저서에 따르면 국채상대시가배당율은 “배당수익율 / 국공채3년 금리”로 계산을 하며, 수치가 높을수록 투자 매력도가 높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쉘석유의 배당주 투자매력도 산출을 위해, 2007년부터 2016년까지 10년간의 시가배당율(ⓐ)을 국고채 3년 이율 (ⓑ)로 나눠 봅니다.

2009년엔 한국쉘석유의 시가배당율이 무려 16.6%인데 반해 국고채 이율이 4.04%이어서, 수치를 나눠보면 4.11로 최근 10년간 투자 매력이 가장 높았었습니다. 반면, 2013년엔 배당수익율이 4.3%로 많이 줄어들어 1.54로 투자매력도가 가장 낮았습니다.

배당투자매력도 산출

동일한 방법으로 계산해 보면, 2016년의 투자매력도는 2.99로 10년 평균 2.37보다 약 26%가 높습니다. ( = 2016년의 배당주투자 매력도는 최대 값, 최소 값 사이이며 10년 평균값보다 높으니 아직 여전히 배당주투자 매력이 있다고 봅니다.)

이를 그래프화 해서 보면, 아래 왼쪽 그래프와 같습니다. 3년 국고채(빨간색)은 연단위로 낮아지고 있으며, 한국쉘석유의 시가배당율(%)은 파란색과 같습니다. 이때 투자매력도(주황색)을 계산해보면, 2013년 이후, 점점 우상향하고 있고, 현재는 10년 평균 배당투자매력도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오른쪽 그래프와 같이 배당성향과 배당투자 매력도를 함께 비교해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배당성향이 91%라는 것은 당기순이익의 91%를 배당했다는 의미로서, 양쪽의 수치가 높을수록 배당주 투자에 유리합니다.

국채수익율

종목별로 위와 같은 그래프를 자동으로 그려주는 구글스프레드시트가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를 클릭해주세요.

이용방법은 본인의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하신 후, 파일을 다운하며 화면 왼쪽의 “파일 > 사본만들기”를 클릭해서 별도의 파일로 만드신 후, 노란색에 종목명을 입력하면 해당 종목의 그래프를 그려줍니다. 이 글을 여러 곳에 스크랩하시는 것은 얼마든지 환영하나, 원문의 변경 없이 출처를 반드시 밝혀주세요

“국채상대시가배당율 및 배당성향을 이용한 배당주 투자법”의 19개의 댓글

  1. 좋은 자료 감사드려요. 업뎃도 기대하겠습니다. 저도 만들어보고싶은데.. 실력이 안되네요ㅠ

  2. 대단하십니다.유용하게 잘쓰겠습니다.
    그런데 3년국고채평균은 매년수정해줘야 하는건가요?

  3. 붕어싸만코

    dokdolove님 안녕하세요!
    평소 티스토리와 카페에 올리신 글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위의 자료는 이제 보기전용으로 되어 다운로드 및 문서편집이 안되는 것 같더라구요.ㅠㅠ
    혹시 사용가능한 방법이 있을까요?

    1. 붕어싸만코

      방법을 찾았네요! 제가 구글시트를 미숙히 다뤄서..ㅠㅠ 좋은 자료 공유 감사합니다.^^

  4. 좋은 자료 공유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혹시 2017년 12월 기준 기초자료는 업데이트 예정이 없으신지요?

  5. 안녕하세요. 좋은 자료 유익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업데이트 하여 사용하고 싶은데 업데이트 방법을 알 수 있을지 문의드립니다.
    숨김으로 된 부분 찾아서 해보려고 했는데 잘 안되서요. ^^;;

  6. 피트황 님 책을 보고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하고 잘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