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IM을 활용한 적정주가 산출하기

사경인 회계사님이 쓰신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라는 책을 읽고 들었던 생각은 회계를 전공하지 않는 비전문가 입장에서 회계용어, 기업가치 산출방법 등 어려운 이론적인 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쓴 책이 아닌가 합니다.

책을 읽고 여러가지 도움 되는 내용이 있었지만, 그중 핵심은 많은 투자자분들이 궁금해 하는 기업의 적정주가를 구하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기업의 적정주가를 산출하는 방법엔 EPS, PER, DCF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자는 본문에서 다양한 방법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며 결론적으로 잔여이익모델 (Residual Income Model)을 살짝 변형한 모델 (S-RIM)을 활용합니다. 본문을 보면 삼성전자의 기업가치 산출을 위해 아래와 같이 문제를 내고 스스로 답을 합니다.

자기자본이 173조 원인 기업이 있다. 주주들이 요구하는 수익률은 8%인데, 회사가 내는 ROE는 12.8%정도로 예상된다. 이 기업의 적정가치는 얼마이고, 발행총주식수가 162,412,762주 라면 주당가치는 얼마일까?

기업가치 : 173조 + (173조 x 12.8% – 8%) / 8% = 276.8조
주당가치 : 276.8조 / 162,412,762 = 1,704,300원
이를 토대로, 동우팜투테이블이라는 종목을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적정주가가 자동으로 산출되는 파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2013년부터 2017년 6월까지의 평균 ROE값은 11.4%이며, 요구수익율을 위해 2017년1월~9월까지 BBB- 회사채의 평균값을 적용했고, 결과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5년간의 ROE 평균값을 구하기 위해 가중평균 방식을 사용했고, 가중치는 노란색에 수치를 입력하면 변경가능합니다. 또한, 적정주가를 바로 구하기 위해 기업가치를 구하는 식에 주당순자본 (BPS)를 넣어 계산했습니다. (자기자본 / 주식수 = 주당순자본 이므로))

변경필요한 값 = 노란색 (종목명, ROE 가중치)

S-RIM_2

혹시 파일이 필요하신 분을 위해 사용방법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
1. 개인 구글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2. 옆의 다운로드를 클릭해 파일을 다운받은 후, –> 다운로드
3. 파일이 열리면 화면 왼쪽 위 있는 “파일” 클릭하시고 (아래그림 참고)
4. 그 아래에 있는 “복사” 클릭하면 됩니다.
5. 종목명 (노란색)을 변경하고, 필요시 최근 5년간 ROE 평균값 (노란색) 을 구하기 위해 가중치를 변경하면 됩니다.

S-RIM_2_사용방법

원문의 변경없는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필요하시면, 오른쪽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

“S-RIM을 활용한 적정주가 산출하기”의 8개의 댓글

  1. 좋은 자료 잘봤습니다. ^^
    그런데 두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1.
    책에서 S-RIM 공식보면 자기자본 + 초과이익/할인율로 나오는데요. 자기자본(지배주주 지분)은 글쓴분 공식에서 왜 안보이죠?

    2.
    그리고 책에서 S-RIM 구하는 공식에 보면 BPS는 전혀 언급되지 않는데.. 글쓴분 공식에서는 왜 포함된건지 궁금합니다.

    1. 지나가는사람

      = 주당순자산 + (주당 순자산 * (REO평균 – 요구수익률) / 요구수익률)
      = 주당순자산 + 주당순자산 * REO평균/요구수익률 – 주당순자산
      = 주당순자산 * (REO평균/요구수익률)

      원글자는 아니지만, 저도 궁금해서 살펴보니 위와같이 됩니다.

  2. 좋은글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이책을 읽고 검색하다가 발견하였습니다
    좋은자료 감사드립니다^^
    블로그는 네이버가 아닌데 이런것은 어떻게 만드나요 ㅎㅎ궁금해서 여쭤봅니다

  3. 엑셀 다루는 게 익숙치 않은데 이런 자료를 공유받을 수 있어서 너무 감사드려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