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매수와 장내매도 세후 수익율 비교해보기 (아세아텍 Case)

공개매수란 경영권 강화, M&A, 상장폐지 등의 이유로 공개매수자가 정한 가격에 주식을 사주겠다는 것 입니다. 본 글에서는 지난 11월 1일에 공시한 아세아텍의 공개매수 공시에 대한 이해와 함께 공개매수에 응한 경우와 장내매도를 했을때 수익율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공시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세아텍1.1

여러가지 복잡한(?) 내용이 많지만, 빨간색 네모와 같이 우선 ① 얼마에 사준다는건지 (제일 중요!) ② 언제까지 사준다는건지, ③ 어느 증권사를 이용해야 하는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시에 의하면, 주당 3,600원에 총 1백만주를 사주겠다고 하며, 기간은 11월 22일까지 입니다. (매수 확정이 되는 날짜를 제외하면 2~3일 전까지 매수를 해야 합니다.) 주관사는 아이비케이투자증권이니, 해당사 증권계좌가 있어야 겠죠.

그리고 중요한 내용이 아래와 같이 공개매수에 응한 주식수가 목표 수량을 초과하는 경우 안분비례한다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공개매수 예정 주식이 100주인데, 공개매수에 제가 100주, 제 친구가 100주해서 총 200주를 공개매수 신청했다면, 안분비례 해서 제꺼 50주와, 제 친구 50주만 매수 해주겠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아세아텍의 과거 공개매수 사례를 보면, 매수예정 수량을 넘어서진 않았었습니다. (참고만!)

아세아텍2

 

이제 수익률을 계산해보면 공개매수 가격 3,600원, 금일 종가가 3,455원이므로 주당 145원, 약 4.2% (3,600원 / 3,455원-1)의 세전 수익율이 나오는데, 세금을 더하면 공개매수에 응했을때와 장내 매도했을때의 비용이 서로 상이해 최종 수익율이 약간 다릅니다. 공개매수에 응하는 경우, 장외거래세 0.5%, 양도소득세 (중소기업 10%, 대기업 20%)가 과금되는 반면 장내 매도하는경우, 거래 수수료 (증권사별 상이) 및 거래세 0.3%가 적용됩니다.

아래 표는 금일 종가 3,455원에 매수를 한 후, 3,600원에 공개매수에 응한 경우, 세금을 제외하면 약 3.67%의 수익율을 보이는 반면, 동일가격으로 장내 매도시, (현실불가능하지만 이론상) 3.78%의 수익율을 보입니다.

아세아텍3

하지만, 실제 거래시, 매수 후, 공개매수에 응하는 것이 유리한지 아니면, 공개매수 기간내에 장내매도하는것이 유리한지 개인이 판단해서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노란색에 매수가격 및 수량을 입력하면 자동을 수익율이 계산되는 시트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본 내용의 별도 가공없이 공유하는 것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파일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1. 개인 구글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2. 다운로드를 클릭해주세요. –> 다운로드
3. 파일이 열리면 화면 왼쪽 위 있는 “파일” 클릭하시고
4. 그 아래에 있는 “복사” 클릭하면 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