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인 및 상상인 저축은행 등 자회사 실적 분석

1. 최근 상상인의 주가가 급락하며, 시장의 이목을 집중(?) 시켰습니다. 

2. 사업별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율(%)14년 1분기 ~ 19년 2분기 자료를 보면,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매출액,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사업별로 보시면, 그 중심에 금융업이 위치해 있습니다. 동기간 영업이익율은 꾸준히 증가하여 약 35%입니다. (금융업만 별도로 보시면 약 50%의 영업이익율입니다.)

3. 실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금융업과 관련된 회사는 비상장인 상상인저축은행, 상상인플러스 저축은행입니다. 

4. 금융회사의 건전성 평가 
금융회사(은행)가 건전한지 여부는 빌려준 돈을 떼이지 않고, 잘받을 수 있는지 관점에서 주목해 볼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은행에서 빌려준 돈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은행의 부실채권 관리 기사를 참고해 주세요

아래와 같이 지난 7년 (2012년 ~ 2018년)간 상상인의 비상장 자회사인 상상인저축은행,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의 대출채권관리 내역을 보면 대출채권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지만, 대손충당금 비율이 낮아지고 있으며, 고정이하 비율역시 꾸준히 낮아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 여신관리를 나름 최선을 다해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4.1. 상상인저축은행

4.2.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9월7일 추가: 본 글은 상상인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간단히 점검 해보기 위해 작성되었으며, 매수 추천글이 아닙니다. 19년 2분기 상상인 반기보고서에 의하면, 상상인인더스트리는 현재 사기, 횡령, 배임 혐의와 관련된 소송 및 수사가 진행 중이며, 상상인증권은 18년 10월24일 금융감독원으로 부터 특수관계인과의 불건전 거래행위 금지위반 등으로 기관경고를 받은 사실이 있고, 또한 대주주에 대한 신용공여 제한 위반으로 278백만원의 과징금 부과를 받은 사실이 있습니다. 아울러, 상상인은 관계기업인 씨엔지파트너스(비상장), 기타 특수관계자인 제이원와이드(상상인 유준원 대표이사가 대표이사를 겸직 중인 비상장회사) 및 주요 임직원과 채권, 채무 거래가 있어 복잡한 내부거래에 관한 이슈가 있을 수 있으니 투자시 참고하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